MORE NEWS
-
합천군 품목별 농업인연구회 육성 성과 가시화
합천군 품목별 농업인연구회 육성 성과 가시화 (합천군 제공)
[knews25] 합천군은 품목별 경쟁력 향상과 농업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생산·경영·유통 전반에 걸친 농업기술 정보교류 및 현장학습을 추진하며 품목별 농업인연구회 활동을 적극 지원·육성하고 있다.이 가운데 합천 사과연구회 회원들이 설 명절을 앞두고 저장 사과를 선별·출하하며 도매시장에서 전국 최고가 경매 가격을 받아 주목받고 있다.가야면 매화리에서 사과를 재배하는 김주현 사과연구회 부회장이 생산한 부사 미얀마 품종 사과는 2026년 1월 16일 경매에서 500g 이상 상품이 42만원, 384g 이상 상품이 40만9000원에 낙찰되며 전국 1등 가격을 기록했다.김주현 부회장은 품목별 농업인연구회 과제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재배기술 향상과 품질 고급화에 힘써 왔고 그 결과 지속적으로 우수한 경매 실적을 거두고 있다.이러한 성과는 합천 사과의 브랜드 가치와 시장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오상목 사과연구회장은 2021년 가야면 사과 재배 농가를 중심으로 결성되어 매년 현장실습 중심의 교육과 공동 과제 수행을 통해 재배기술을 꾸준히 향상시키고 있다.특히 청년 농업인들이 중심이 되어 연구회 활동을 주도하며 조직 운영과 기술 확산 측면에서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한호상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전문강사 초빙 현장교육과 맞춤형 컨설팅 등 품목별 농업인연구회 육성 사업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 사과연구회를 비롯한 19개 품목별 농업인연구회, 288명의 회원이 활동 중으로 앞으로도 자발적인 연구·교육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6-01-19
-
합천군 덕곡면 청년회, 합천군에 이웃돕기 성품 쌀 77포 기탁
합천군 덕곡면 청년회, 합천군에 이웃돕기 성품 쌀 77포 기탁 (합천군 제공)
[knews25] 합천군은 19일 합천군 덕곡면 청년회가 합천군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품으로 백미 77포를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탁식에는 덕곡면 청년회 차재경 회장을 비롯해 구본수 청년회장과 안상환, 전민수 부회장, 덕곡면장이 참석해 지역 사회의 복지 향상과 이웃 사랑이 담긴 따뜻한 마음을 나누었다.차재경 회장은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마음으로 기탁하게 됐다"며 "오늘 전달한 작은 나눔이 이웃들에게 희망을 채워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김윤철 합천군수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온정을 베풀어주신 덕곡면 청년회에 감사드리며 전달해주신 성품은 꼭 필요한 이웃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한편 합천군은 2025년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31일까지 희망2026나눔캠페인 이웃돕기 성금 집중 모금 기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탁받은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어려운 이웃에 지원할 계획이다.성금 기탁을 희망하는 분들은 합천군청 주민복지과나 읍면사무소로 연락하면 된다.
2026-01-19
-
합천군, 아열대 실증시험포 교육생 모집
합천군, 아열대 실증시험포 교육생 모집 (합천군 제공)
[knews25] 합천군은 농업기술센터 아열대온실을 만감류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와 청년농, 귀농인 등을 위한 실습장으로 활용해 농업인에게 신소득 작물 재배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합천군 농업기술센터는 아열대온실 1728㎡ 규모의 시설에서 만감류인 한라봉과 사라향을 비롯해 애플망고 파인애플, 공심채와 루콜라 등 아열대 채소를 재배하고 있으며 2월부터 12월까지 현장 실습프로그램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먼저 운영되는 1차 교육 과정은 전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소장인 이중석 교수를 초빙해 만감류 전지·전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합천군에 거주하거나 귀농을 희망하는 농업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1차 교육 모집 기간은 2026년 1월 15일부터 1월 29일까지이며 이후 교육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신청은 농업기술센터 농업지도과 과수특작담당 또는 지역 읍·면사무소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교육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업지도과로 문의하면 된다.
2026-01-19
-
서윤종합건설, 쌍책면에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탁
서윤종합건설, 쌍책면에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탁 (합천군 제공)
[knews25] 서윤종합건설 대표 구본교는 19일 쌍책면사무소를 방문해 관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위해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구본교 대표는"겨울철 추위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며"앞으로도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나눔을 꾸준히 이어가고 싶다"고 전했다.박수현 면장은"매번 잊지 않고 이웃사랑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 주시는 서윤종합건설 구본교 대표에게 감사드리며 기탁해 주신 소중한 성금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정성껏 전달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서윤종합건설는 매년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을 기탁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기탁받은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저소득층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2026-01-19
-
합천군 초계파크골프클럽, 합천군에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 기탁
합천군 초계파크골프클럽, 합천군에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 기탁 (합천군 제공)
[knews25] 합천군은 19일 합천군 초계파크골프클럽이 합천군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으로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탁은 지역 사회의 복지 향상과 이웃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따뜻한 마음이 담긴 것으로 기탁식에는 초계파크골프클럽 김태윤 회장과 전덕규 국장이 참석해 그 따뜻한 마음을 나누었다.김태윤 회장은 "추위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탁하게 됐다"며 "오늘 전달한 작은 나눔이 이웃들에게 희망을 채워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김윤철 합천군수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온정을 베풀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소중한 성금은 꼭 필요한 이웃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한편 합천군은 2025년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31일까지 희망2026나눔캠페인 이웃돕기 성금 집중 모금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이날 기탁받은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가야면 관내 어려운 이웃에 지원할 계획이다.성금 기탁을 희망하는 분들은 합천군청 주민복지과나 읍면사무소로 연락하면 된다.
2026-01-19
-
합천군, 사랑의 땔감 나누기 행사 실시
합천군, 사랑의 땔감 나누기 행사 실시 (합천군 제공)
[knews25] 합천군은 19일 대병면 하금마을 일대에서 합천군산림조합과 함께 동절기를 대비해 땔감을 나누어 주는 '사랑의 땔감 나누기 '행사를 실시 했다.'사랑의 땔감 나누기'는 위험목 제거사업, 숲가꾸기 등 각종 산림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산림부산물을 수집해 주민들에게 난방용 땔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행사에서는 하금마을 주민 약 10가구에 총 25m3의 땔감을 전달했다.문동구 산림과장은 "사랑의 땔감 나누기 행사는 산림 내 산림부산물 제거로 산불예방 효과와 함께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지역 주민에게 도움을 드리는 의미있는 행사인 만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6-01-19
-
'합천읍 자원봉사회'새해맞이 어르신 목욕봉사로 따뜻한 하루 전해
'합천읍 자원봉사회'새해맞이 어르신 목욕봉사로 따뜻한 하루 전해 (합천군 제공)
[knews25] 합천읍 자원봉사회는 18일 합천읍 소재 목욕탕에서 회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내 어르신 40여명을 모시고 목욕봉사를 실시했다.이날 자원봉사회는 새해를 맞이해 추운 날씨에 거동이 불편하거나 혼자 목욕을 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고자 마련됐다.회원들은 목욕 안내부터 탈의 및 이동 보조까지 세심한 봉사를 이어갔으며 목욕봉사 후에는 점심 식사 대접하며 어르신들에게 더욱 뜻깊은 하루를 선물했다.목욕봉사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혼자서는 목욕 오기가 쉽지 않은데 이렇게 챙겨줘서 몸도 마음도 다 깨끗해진 것 같다"며 "사람들 얼굴 보며 이야기 나누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된다"고 고마움을 전했다.김정숙 합천읍 자원봉사회장은 "회원들이 한마음으로 참여해 어르신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나눔과 봉사를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박재홍 합천읍장은 "목욕봉사가 쉽지 않은 활동임에도 매년 꾸준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자원봉사회에 감사하다"며 "행정에서도 어르신들이 존중받고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한편 합천읍 자원봉사회는 목욕봉사를 비롯해 식사 나눔, 생활지원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온기를 전하고 있다.
2026-01-19
-
양산시, '2026년 동면 시민과의 간담회'개최
양산시, '2026년 동면 시민과의 간담회'개최 (양산시 제공)
[knews25] 양산시 동면은 19일 동면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2026 동면 시민과의 간담회’가 개최됐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동면지역 내 사송상인회, 사송지역 유치원·초·중 학부모, 동산초등학교 학부모, 수영강상류지역 동면 5개마을 발전협의회, 사송신도시 발전추진협의회, 기관·사회단체 등 다양하고 폭넓은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주요 시정운영 현황을 공유하며 지역 현안과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간담회는 △양산시 주요 시정 보고 △ 2025년 순회간담회 추진상황 보고 △주민 건의사항 청취순으로 진행됐다.양산시는 2026년 주요 시정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지난해 순회간담회를 통해 접수된 건의사항에 대한 추진 현황과 성과를 공유하며 행정의 연속성과 책임성을 강조했다.이어 나동연 양산시장 주재로 이루어진 주민 건의사항 청취 시간에는 지역 발전과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주요 건의사항으로는 △창기마을 부근 광역철도 정차역 설치 요청 △남락~사송 도시계획도로와 연계한 관광도로 조성 △지역 특색을 살린 랜드마크형 도심 내 둘레길 조성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한 육교 설치 요청 등이 논의됐다.단순히 생활 불편 사항을 접수하는 형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직종·직능을 가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지역의 미래와 시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나누고 시정에 반영 가능한 정책 대안을 모색했다.주민들은 교통, 도시계획, 관광, 보행 안전 등 생활 전반은 물론, 중·장기적인 지역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다양한 목소리를 제시했다.나동연 양산시장은 “주민 여러분의 의견은 시정 운영의 중요한 기준”이라며 “현장에서 제시된 목소리를 면밀히 검토해 실질적인 정책과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더 자주듣고 더 빠르게 답하고 더 투명하게 공유해 시민과 함께 만드는 시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2026-01-19
-
평산동 '십시일반 가게'63호점 현판 전달
평산동 '십시일반 가게'63호점 현판 전달 (양산시 제공)
[knews25] 양산시 평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6일 달빛돈까스를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십시일반 가게’제63호점으로 지정하고 ‘이웃 행복나눔’현판을 전달했다.이번에 십시일반가게로 지정된 ‘달빛돈까스’는 먹자골목 내 위치하고 있으며 돈까스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하다.가게일로 바쁜 중에도 불우이웃 돕기 등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수 있는 착한 일을 많이 하고 있다.후원자는 “예전부터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를 하고 있지만 우리 동네를 위해서도 무엇인가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때마침 행정복지센터 내 게시되어 있는 십시일반 후원가게 현황을 보고 지역을 위해 이웃사랑 실천에 동참하고 싶다는 마음에 참여를 하게 됐다”며 “여력이 되는 한 계속 도움을 이어가고 싶다”고 밝혔다.‘십시일반 사업’은 후원자가 정기적으로 금품·물품·재능을 기부하고 이 기부품은 행복 찬 밑반찬 지원, 십시일반 텃밭가꾸기, 사랑의 김장나누기 사업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에 쓰이고 있다.십시일반 가게로 지정은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는 기부를 실천하기 위해 평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정기후원 참여 의사를 밝히면 된다.평산동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으로 연락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2026-01-19
-
양산시, 반부패·청렴추진단과 함께 청렴도 도약 나선다
양산시, 반부패·청렴추진단과 함께 청렴도 도약 나선다 (양산시 제공)
[knews25] 양산시는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6년 제1차 반부패·청렴추진단 회의’를 개최하고 ‘청렴 도약의 해 2026’실현을 위한 본격적인 청렴정책 추진에 나섰다.양산시 반부패·청렴추진단은 나동연 시장을 비롯해 부시장, 국·소장 등 총 17명으로 구성된 고위직 중심의 청렴 협의체로 청렴 정책의 공유와 점검, 부패 취약분야 개선 과제 발굴, 청렴 리더십 확산을 통해 시정 전반의 청렴도 향상을 견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이번 회의에서는 △2025년 종합청렴도 세부 평가 결과 보고 △용역 결과를 반영한 2026년 청렴도 향상 제안사업 추진 △ ‘2026년 청렴 도약의 해’선포 및 청렴 결의 등 2026년 청렴정책 추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나동연 양산시장은 “청렴은 행정의 기본이자 시민 신뢰의 출발점”이라며 “고위직 공직자들이 먼저 솔선수범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청렴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2026-01-19